UI_UX Design/UI Design 개론
ch05_iOS가이드라인(5)_컨트롤
jsBae
2024. 11. 27. 15:41
학습목표 :
iOS 앱에서 컨트롤 요소를 효과적으로 설계, 구성, 활용하는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버튼(Button):
버튼(Button): 사용자가 터치할 때 발생하는 동작을 알려주는 컨트롤이다.
- iOS에서 쓰이는 버튼의 종류에는 시스템 버튼, 상세정보 공개 버튼, 정보 버튼, 연락처 추가 버튼이 있다.
콘텍스트 메뉴
상황에 맞는 명령을 즉시 표시하는 메뉴이다. 콘텍스트 메뉴를 보려면 스와이프하면 된다.
- 사용 사례:
- 터치(길게 누르기) 및 클릭으로 메뉴 표시.
- 예: 메일 앱에서 "답장", "이동" 옵션 제공.
- 모범 사례:
- 관련성: 현재 항목과 직접 관련된 작업만 포함.
- 간결성: 메뉴 항목은 최소화(필요한 작업만).
- 일관성: 앱 전체에서 컨텍스트 메뉴 지원.
- 파괴적 명령 강조: 삭제 등은 하단 배치, 빨간색으로 표시.
- 아이콘 사용: SF Symbols로 명령 의미 강화.
- 주의사항:
- 하위 메뉴는 한 단계까지만 사용.
- 사용 불가능한 항목은 숨김.
- 키보드 단축키는 메인 메뉴에만 표시.

편집메뉴
- 텍스트 필드, 텍스트 보기, 웹 보기, 이미지 보기에서 요소를 길게 터치하거나 두 번 탭하면 편집 메뉴를 표시할 수 있다.
- 이 메뉴에는 오려두기, 복사하기, 붙여넣기, 선택, 전체 선택 등의 명령이 있으며, 일부는 선택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다.
피커와 날짜 선택
- 피커(Picker): 사용 가능한 값 목록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개의 고유한 값의 스크롤 가능한 목록) 에서 하나의 값을 선택하는 데 사용되며, 사용자가 필드를 편집하거나 메뉴를 탭할 때 화면 맨 아래에 또는 팝 오버로 표시된다.
- 사용자가 단일 또는 다중 값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UI 요소.
- 종류: 날짜 피커, 시간 피커, 사용자 정의 피커 등 다양한 스타일 제공.
- 날짜 선택도구 역시 피커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며 특정 날짜나 시간 또는 둘 모두를 선택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 형태:
- 휠 스타일 피커: 회전하는 휠 형태로 옵션 선택.
- 콤팩트 스타일(iOS 14 이상): 화면 공간을 절약하며 탭으로 피커 확장.
- 사용 사례:
- 중간에서 긴 항목 목록: 많은 선택지를 빠르게 스크롤하여 선택 가능.
- 날짜 및 시간 선택: 달력 보기나 키패드 입력 대안으로 사용.
- 숫자 입력: 숫자 값 선택을 간편하게 지원.
- 장점:
- 간결하고 공간 절약.
- 사용자가 실수 없이 선택 가능.
- best 적용
- 항목 길이에 따라 적합한 도구 선택:
- 중간~긴 목록: 피커 사용.
- 짧은 목록: 풀다운 버튼 사용.
- 매우 큰 목록: 리스트나 테이블 뷰 사용(인덱스 포함 가능).
- 항목 길이에 따라 적합한 도구 선택:
- 예측 가능하고 논리적 정렬: 숨겨진 값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도록 알파벳순 등 논리적으로 정렬.
- 컨텍스트 내 표시: 새로운 화면 전환 없이 편집 필드 아래나 팝오버로 피커 표시. 일반적으로 화면 하단에 나타남.
- 세분성 조정(날짜 피커): 분 단위를 기본값(0~59) 대신 더 큰 간격(예: 15분 단위: 0, 15, 30, 45)으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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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지표(rating indicators)와 진행 바(Progress bar)
- 진행 상태는 정적인 요소가 아니라 동적인 요소이므로 시작과 완료를 보여주는 것이 좋고, 시간이 많이 걸릴 때는 상호작용을 추가해 사용자의 긴장을 완화해야 한다.
- 사용자가 버튼을 터치하거나 새로고침을 했다면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 다음 프로세스가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이 좋다.
- 확정적 진행률 표시기 (Determinate):
- 작업 기간이 알려져 있을 때 사용.
- 예: 파일 업로드, 변환 등.
- 작업 완료에 따라 선형 또는 원형 트랙을 채움.
- 불확정적 진행률 표시기 (Indeterminate):
- 작업 기간이 알려지지 않을 때 사용.
- 예: 복잡한 데이터 로딩, 동기화 등.
- 작업이 진행 중임을 시각적으로 표시하지만, 완료 시점은 알리지 않음.
디자인 형태
- 선형 진행률 표시기:
- 진행률 막대: 선형 트랙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채워짐.
- 사용 예: 파일 다운로드.
- 원형 진행률 표시기:
- 트랙이 시계 방향으로 채워짐.
- 사용 예: 이미지 렌더링.
best 적용
- 순위를 변경하기 쉽게 만드세요. 순위가 매겨진 항목 목록을 제시할 때, 사람들이 별도의 편집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개별 항목의 순위를 인라인으로 조정 가능
- 별을 사용자 지정 기호로 대체하는 경우 그 목적이 명확한지 확인하십시오. 별은 매우 인식 가능한 순위 기호이며, 사람들은 다른 기호를 평가 척도와 연관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와 스테퍼
슬라이더(Slider): 썸(Thumb)이라는 컨트롤이 있는 가로 트랙으로, 손가락으로 슬라이드해 최솟값과 최댓값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
1. 슬라이더의 특징 :
- 값 변경 시 최소값과 썸 사이 트랙이 색상으로 채워짐.
- 선택적 아이콘: 슬라이더의 좌우에 최소값/최대값 의미를 나타내는 아이콘 표시 가능.
2. 모범 사례
- 사용자 정의 디자인: 트랙 색상, 썸네일 이미지, 좌우 아이콘 등을 조정해 앱 디자인과 조화.
- 예: 이미지 크기 조절 시, 왼쪽에 작은 이미지, 오른쪽에 큰 이미지 아이콘 사용.
- 일관된 방향:
- 수평 슬라이더: 최소값은 왼쪽, 최대값은 오른쪽.
- 수직 슬라이더: 최소값은 하단, 최대값은 상단.
- 추가 입력 옵션 제공: 텍스트 필드: 정확한 값을 입력 가능하도록 추가.
스테퍼(Stepper)
스테퍼(Stepper): 값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두 개의 세그먼트 컨트롤로 이루어진다.
- 스테퍼는 작은 값 변경에는 단독으로 사용하고, 큰 범위 값에는 텍스트 필드와 함께 사용해 정확성과 편리성을 제공해야 한다.
- 독립적 표시: 스테퍼 자체는 값을 표시하지 않으므로, 변경된 값이 어디에 적용되는지 명확히 해야 함.
모범 사례
- 값 표시 명확화:스테퍼가 영향을 미치는 값을 레이블 또는 텍스트 필드에 표시하여 사용자 혼란을 방지.
- 텍스트 필드와의 페어링:
- 값 변경 범위가 크거나 특정 값을 입력해야 할 경우 스테퍼 + 텍스트 필드를 함께 사용.
- 예: 인쇄 화면에서 사본 수를 설정할 때, 스테퍼로 조정하거나 텍스트 필드에 입력.
- 소규모 값 조정:스테퍼는 몇 번의 탭으로 값을 미세 조정할 때 효과적.
스위치 (toggle controls)
- 스위치(Switch): 토글 형태의 컨트롤로 두 개의 상호 배타적인 기능을 켜고 끌 때 사용한다. 토글은 두 가지 상반된 상태(예: 켬/끔) 간의 전환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나 뷰의 상태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 보통 테이블의 행에서 단일 설정 옵션의 상태를 전환하는 데 사용한다.
- 각 상태를 나타내는 다른 모양을 사용합니다.
- 항목 목록 선택과 같은 작업에는 팝업 버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Best 적용
- 영향 명확히 표시 : 토글이 영향을 미치는 설정이나 콘텐츠를 명확히 식별. 필요 시 설명 레이블 추가.
- 현재 상태 전달 : 색상 채우기, 배경 모양, 체크 표시 등으로 시각적 차이를 명확히 함.
- 색상만으로 구분하지 않고 다른 시각적 요소를 추가.
- 토글 버튼 디자인 : 아이콘과 배경 업데이트를 통해 상태와 목적을 전달.
- 주의사항
- 토글은 상태 관리용으로만 사용.
- 모든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시각적 설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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