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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02_1. UX 디자인 프로세스와 개발 방법(2)

jsBae 2022. 9. 25. 23:21
Design Thinking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

사람들의 행동과 니즈에 대한 관찰을 기반으로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를 융합해 도출하는 문제 해결 접근 방식

일반적으로

공감하고, 문제 정의, 아이디에션하기, 프로토타입생산, 테스트의 총5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단계를 유기적으로 반복을 하면

즉 고객을 관찰하고 정의하고 개발하고 배포하기까지의 반복 상황을 프로세스로 만들면

쓸데없는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정의하면

시장 분석과 타깃 설정을 통해 문제 요소를 발견하고

목표를 세운 후

현장 리서치 결과를 활용해 전략을 수립하고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를 거치는 과정의 순환이다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대표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인 영국 디자인 카운슬Design Council에서 2004년에 개발한 디자인 씽킹 방 법론 중 하나인 더블 다이아몬드이다.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을 시각적으로 표현 해 놓은 형태입니다.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과 솔루션을 만드는 과정이 한 점에서 시작되어
확산형 사고와 수렴형 사고의 과정을 두 번 반복하여 진행되는 모델입니다.

 

첫 번째 다이아몬드 영역은 사용자의 문제를 찾고 해결할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는 다양한 문제를 탐색하는 발견Discover 과정과 이러한 문제를 수렴하여 좁혀나가는 구체화Define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직면한 하나의 이슈를 깊고 넓게 탐색한 뒤 하나의 인사이트로 생각을 좁혀나가고,

두 번째 다이아몬드 영역은
앞에서 찾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입니다.
여기서는 한번 더 생각을 확장하여 문제를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고, 가장 적합한 하나로아이디어를 좁혀 제안한 후 개발Develope하며 그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을 도출 딜리버Deliver입니다.

 

표를 보고 다시 정리하면

이렇게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는 총 4개의 단계
디스커버, 디파인, 디벨로프, 딜리버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 문제를 찾는 디스커브 단계에서는 데스크 리서치 인텨뷰 등을 통해 문제를 찾고 이슈를 넓게 탐색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2. 문제적인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는 디파인 단계에서는 문제점과 사용자 니즈를 정리해서 원인분석과 페르소나(심리학적으로는 자신의 본성과는 다른 성격, 여기서는 특정한 사용자의 가상버전, 가상유저를 통한 성향 파악),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은 방대한 데이터들 사이에서 의미 있는 규칙을 발견하기 위한 그룹핑 기법이다.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정의를 내리는 과정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3.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고 구체화하는 과정인 디벨로프 단계에서는 
    하나로 명확하게 정의된 문제로부터 시작하는데요, 브레밍스토밍으로 통한 아이디어 제안과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평가를 거치면서 팀원들이 각작의 영감을 찾고, 또는 다른 분야의 사람과 함께 솔루션을 디자인해 나가근 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4. 디자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인 딜리버 단계 앞선 단계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만드록 평가, 수정하고, 발전시켜서스토리보드나 블루프린트처럼 잘 워킹할 수 있는 디자인 산출물 즉 하나의 디자인 솔루션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더블 다이아몬드는 한 번 거친다고 최종 해결책이 도출되는 것은 아니다.

초기에는 일반향의 프로세스였지만, 최근에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 을 도출한 후에 이것을 토대로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분석해 다시 문제 해결을 위한 작고 큰 발산과 수렴을 반복합니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고 바뀌고 있는 우리 디지털 세계에서는 어떠한 솔루션도 끝났다 , 여기까지 라는 표현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출시된 서비스에서도 우리는 끊임없이 피드백을 반영하여 개선하면서 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여러분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더블 다이아몬드 과정을 반복적한다는 것은 많은 애로가 있습니다.

그래도

더블 다이아모든 기법은 발견, 구체화 하고, 솔루션을 찾아 도출해 보는 과정을 미리 해 봄으로써 실제 개발과정의 단계를 오류를 리스크를 감소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디자인 씽킹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거의 모든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는 위와 같이 문제 발견 단계에서는 주제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 시장을 분석하고 타깃을 설정한다.

UX 디자인은 제품에 집중되어 있는 기존 방법론과는 관점이 다르다.

이는 좀더 사용자의 중심의 판단이나 심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감정적인 부분까지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UX 디자인에서 목표가 설정되면 각 환경에 맞는 기법을 개발해 리서치(Research)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모델링(Modeling)해 본 후 전략과 콘셉트가 나오면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연해 봅니다. 이를 우리는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이라고 한다. 상황과 목표에 따라 프로토타이핑은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내린 결론으로 테스트(Test)를 한다.
 
결론적으로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끊임없이 질문과 문제를 던지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인거죠.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문제를 찾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 UX 디자너의 역할 이겠죠.

이러한 프로세서의 진행과정 중의 시행착오를 격은 디자이너들에 의해서 다양한 UX 디자인 개발방법론이 제시되고 있습니다이러한 UX 디자인 개발 방법은 우리에게 정해진 일정과 예산안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일 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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