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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UI/UX 디자인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 리서치 기법을 알아보고 활용 해 본다.

디자인 리서치 기법

디자인 리서치 시나리오에 따라 이슈와 가설을 설정했다면 다양한 기법 중에 리서치 기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디자인 리서치 기법에는 크게는 인터뷰 기법과 관찰조사법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오늘은 세부적으로 UX 디자인 리서치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 리서치 기법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interview

인터뷰Interview는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생각과 행동 방식에 대한 질문과 대화를 통해 해답을 구하는 방식
  • 사용자별로 깊이 있는 정보 수집이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질문을 변경하거나 심층 질문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인터뷰 진행자에 따라 정보의 질과 양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능숙하고 훈련된 인터뷰어Interviewer가 필요하다.
  • 특히 설문지나 인터뷰의 시나리오에 따라 결과의 질이 크게 달라진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계획 단계부터 치밀하게 준비해서 현장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준비도 해야 한다.

만약에 예상하지 않은 결과가 도출되었을 때는 통계 자료를 활용하거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터뷰는 다음의 여섯 단계를 거쳐 진행한다. 먼저

① 무엇을 위한 인터뷰인지 명확하게 설정하는 주제 설정단계.
② 설계 : 인터뷰 내용을 구상하고 대상자를 선정한 후 인터뷰 요청서를 발송하는 설계단계
③ 인터뷰 :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의 경우 긍정적 답변을 상위 항목으로 배치해 조사 대상자가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항목 작성.
④ 기록 :  인터뷰 대상자에게 허락을 받고 촬영이나 녹음으로 기록한다.
⑤ 분석 : 인터뷰 기록 내용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한다.
⑥ 작성 : 연구 보고서를 작성한다.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FGI)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는
특정 주제에 대해 소수의 응답자가 집단을 이루어 집중적이고 심층적으로 토론하는 정성적 리서치 기법이다.

특정 목적에 맞게 모인 소수의 그룹이 준비된 화제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이때 숙련된 사회자가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여러 명의 사용자에게서 동시에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그룹 내에서의 의견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여기에 사전 설문과 사후 설문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서비스 프로토타이핑이나 완제품의 서비스 체험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는데 용이하다.  , 그룹인터뷰 시 다수의 의견에 의해 개인의 의견이 무시되거나 편향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설문조사 - 인터뷰

설문조사Questionnaire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용자 니즈 분석 기법으로, 대표적인 정량 리서치 기법이다.

또한 설문조사는 조사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적 모집단을 추출 하고 특정 조건에 부합되는 일부만을 표본으로 조사하는 표본 조사 방법입니다.

구매 및 사용실태 파악, 제품에 대한 반응(인지도, 선호도 등), STP 분석 및 시장 특성 파악, 의식이나 태도 파악, 광고 효과 및 브랜드 이미지 파악 등에 주로 사용한다.

설문조사의 가장 큰 특징은 많은 사용자에게 동일한 질문을 함으로써 사용자의 분포를 파악할 수 있고, 그들의 요구 사항도 알 수 있다.

하지만 설문조사 문항을 만드는 일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이슈를 설정하고 이를 카테고리화한 후 질문을 정리하고 꼭 필요한 질문을 최대 20~25개 내외로 선정해 정리된 질문에 따라 질문 형태를 결정한다객관식 형, 단답형, 서술형 문항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인터뷰와 달리 서술형 문항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한다구글 설문지나, 네이버 오피스에게 제공하는 설문지를 이용하면 편하게 설문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STP 분석

STP 분석은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의 약자로,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로 쓰이는 개념입니다. 이는 인터뷰 기법 자체는 아니지만, 인터뷰나 설문과 같은 다양한 리서치 도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STP 분석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1. Segmentation(세분화):
    • 시장을 다양한 고객 그룹으로 나누는 단계이다.
    • 기준은 성별, 연령, 지역, 취향 등 여러 요소가 될 수 있다.
  2. Targeting(타겟팅):
    • 세분화된 그룹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고객 그룹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 이 그룹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장 적합한지 평가한다.
  3. Positioning(포지셔닝):
    • 선택한 고객 그룹에게 어떻게 우리 제품을 알릴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 제품의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타겟 고객에게 우리 제품을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4. 카드 소팅 (Card Sorting)-인터뷰

카드 소팅은 참가자들에게 그룹을 구성할 단위가 기재된 카드를 나누어주고 그룹을 만들어서 소팅을 함으로써
정보를 사용자 관점에서 계층적인 구조와 상호연관성으로 파악하여
레이블링Labeling을 개선, 콘텐츠의 상대적인 중요성 비교, 사용자의 정보 선호도 등 알 수 있습니다.
• UX 디자인의 마지막 단계인 설계와 구현 그리고 테스트 단계에서 유용한 방법으로, 주로 워크플로나 내비게이션의 설계나 평가에 사용.
 

카드 소팅의 3가지 방법

카드 소팅 순서

① 콘텐츠 키워드 등의 목록을 만들어 포스트잇 또는 인덱스 카드에 작성한다.
② 참여자가 직접 아이디어나 콘셉트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도록 빈 카드를 준비한다.
③ 콘텐츠를 참여자 또는 그룹이 생각하는 분류로 나눈다.
④ 카드 분류가 완료되면 참여자들이 각 카드 그룹에 대한 레이블링을 하도록 한다.
⑤ 데이터를 분석한다.

카드 소팅 4가지 기법

개방형 카드소팅 참가자들이 아이템을 그룹으로 분류 후 원하는 방식으로 그룹명 정함
폐쇄형 가드소팅 그룹명을 미리 정하고, 관련있는 것끼리 그룹으로 분류
하이브리드 카드소팅 위 두방식의 혼합, 몇가지 정의된 그룹명이 있으나 추가 가능
반복적 카드소팅 참가자들이 반복적으로 앞의 참가자들의 분류를 수정 함. 

사용자 조사 툴 – 카드소팅 툴

카드소팅 프로그램은 크게 카드 작성, 조사 진행, 결과 분석의 세가지 부분으로 나눠진다. 카드 작성과 결과 분석은 관리자가 참여하는 부분이고, 일반 사용자들은 조사 진행 부분에서 참여할 수 있다.
Optimalsort http://www.optimalsort.com
유료(소규모 무료)
웹상에서 카드소팅 제공. Websort에 비하여 인터페이스는 약간 불편하지만 무료 사용 가능한 범위가 더 넓음
miro https://miro.com/
free
웹상에서 카드소팅 제공, 실시간으로 여러 명의 사용자가 협업할 수 있어서 다양한 의견을 모으기 좋다.


사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22DjUXGuBSo

카드 소팅 실습 예제

 e커머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목적을 카드 소팅을 사용해서 도출
목적 :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

  1. 노란색카드 지급 : 사람들에게 노란색 카드를 지급한 후, 어떤 목적을 위해 홈페이지 및 앱을 방문하는지 생각나는 대로적어달라고 합니다. 
  2. 벽에 붙이고 가드를 한 그룹으로 묶어봅니다.
  3. 카테코리화를 시켜 그룹명을 작성 합니다.
  4. 파란색 카드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 빨간색 카드에 작성 해 봅니다.
  5. * 40~50개의 카드가 적당 함.

5. 인지적 지도(Cognitive Maps)-인터뷰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신의 경험을 공간적인 형태로 표현하고, 그것을 탐색하는 경로도 그려 보게 하는 것.

인지적 지도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공간적인 범위에서 읽을 수 있으며 물리적인 공간 범위에서의 동선과 주요 포인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정의 내리는 구획이나 강조 사항, 우려 사항 등도 읽을 수 있다.

예를 들면,

퇴근하는 길에 자주 이용하는 길이 차단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면 우회도로를 이용하는 것처럼 일단 인지적 지도를 통해 어떠한 방향에서라도 특정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배우게 되는데.

모바일 사용자에게

인지적 지도 를 그리게 하면 출발점, 이동 경로, 구성 요소, 최종 목표 등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갖게 되는 멘탈 모델(머릿속에서 파악하고 있는 정보구조의 형태)을 들여다볼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멘탈모델(Mental Model)이란
특정한 주제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의 친화도(혹은 연관성 있는 항목을 모아놓은 도표)이며
사람들이 하는 행동에 대해 그들과 이야기하고, 패턴을 찾고, 그 패턴을 모두 포괄하는 하나의 모델로 정리하는 일을 뜻합니다.

진행방법

  1. 주제 보여주기
  2. 주제와 관련하여 내용 요소를 표현 할 수 있도록 유도
  3. 그림, 도형, 기호, 키워드 등을 자유롭 사용
  4. 요소간의 인관관계 또는 상관관계 파악
  5. 연관선을 그으면서 내용의 배치를 조정한다.
  6. 인관관계는 화살표를 이용하여 표시
  7. 연관선의 강약은 선의 굵기, 실선, 점선 등을 이용하여 구분
  8. 초안 지도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다시 정돈 된 지도를 그려 낸다.
이러한 인지적 지도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공간적인 범위에서 읽을 수 있으며 
물리적 공간 범위에서의 동선과 주요 포인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정의내리는 구획이나 강조사항, 우려사항도 읽을 수 있어 
프로젝트의 구조 기획에 참고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가이드 되기 (Guided Tour) – 인터뷰

서비스 가이드 되기(Guide Tour) 인터뷰는 사용자에게 그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로와 행동을 설명하게 하는 리서치 기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일상적인 상황에서 겪는 이용 흐름과 고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주요 특징:

  • 사용자가 직접 리서치 진행자에게 자신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과 경로를 설명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 평소에 가까운 실제 상황을 떠올리며 서비스 이용 흐름을 설명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의 니즈를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내레이션 기법과 유사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6 포토 다이어리 - 관찰조사기법

포토 다이어리Photo Diary는 사용자 스스로 일상을 기록하게 하는 방법으로, 사용자를 파악하는 데 유용한 기법이다.

타깃 사용자에게 자신이나 자신과 유사한 친구의 일상이나 서비스 이용 환경, 이용 시 자주 보이는 행동이나 특징 등을 카메라로 기록해 일기처럼 기록하게 한다.

서비스를 둘러싼 환경과 이용 행태를 사용자를 통해 직접 파악할 수 있지만단, 참가자의 성실도에 따라 결과 의 품질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


7. 새도 트래킹-관찰조자 기법

섀도 트래킹(Shadow Tracking)사용자의 일상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그들의 행동을 기록하는 리서치 기법이다. 이 방법은 특히 이동하면서 근무하는 사용자(예: 영업사원, 택배원, 버스 운전기사)의 이용 행태를 분석할 때 유용하다.

섀도 트래킹의 특징:

  1. 일상 생활 관찰: 조사자가 사용자의 일상적인 이동과 행동직접 따라다니며 관찰한다.
  2. 기록 중심: 관찰자는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행동 기록을 남긴다.

피어 섀도잉(Peer Shadowing):

  • 사용자의 지인이나 동료가 사용자의 행동을 대신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 비전문가가 조사를 수행하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사후 인터뷰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병행해 행동의 이유동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섀도 트래킹은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깊이 이해하는 데 효과적이며, 행동의 맥락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기법이다.


8. 아이트래킹

눈동자는 짧은 순간 우리의 무의식과 욕망을 반영하며 행동을 예시하기도 하죠.

**아이트래킹(Eye Tracking)**은 눈동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사용자가 어디에 주목하는지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웹사이트, 제품 포장, 매장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적외선 조명을 사용해 시선이 오래 머문 지점을 시각화할 수 있다. 이러한 기법은 사용자의 무의식적인 행동과 관심 패턴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기법은 여러 산업에서 활용되며, 특히 웹사이트나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테스트에 자주 사용된다. 사용자의 시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정(Fixation)과 도약(Saccade)이라는 시선 이동의 패턴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어느 지점에 가장 오래 머물렀는지, 어떤 요소가 주의를 끄는지, 또는 무시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닐슨 노먼 그룹의 연구에 따르면, 사용자는 F 형태로 웹 페이지를 읽으며, 헤드라인에 더 집중하고 광고는 상대적으로 덜 본다. 또한, Z형 패턴으로 화면을 스캔하는 경향이 있어, 중요한 정보는 페이지의 상단 좌측에, 덜 중요한 정보는 하단 우측에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래서. 보통 웹사이트에서 중요한 CI는 상단 좌측에 자리잡고 있으며, 정보의 하단에 덜 중요한 메뉴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찰을 바탕으로 웹사이트 디자인에서는 시각적으로 중요한 요소를 상단 좌측에 배치하고, 덜 중요한 메뉴나 정보를 하단에 배치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트래킹을 활용해 웹페이지의 시각적 요소들(이미지, 텍스트, 버튼 등)이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주로 어떤 경로를 통해 사이트를 탐색하는지, 클릭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가장 많이 살펴보는지를 알 수 있다.

아이트래킹

 

참고로  오늘날 기술 발전에 따라 아이트래킹 장비는 초기의 크고 무거운 형태에서 테이블형, 착용형 등으로 발전하여 훨씬 더 다양하고 편리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장비들은 사용자 경험(UX) 연구에서 시선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뇌파(EEG), PPG 센서(혈류 변화 감시를 통해 심박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관심도와 감성까지도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실험 환경도 발전하여, 실제 제품을 사용하거나 개발 전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 가상 현실(VR)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하는 등 더 다양해진 방법론이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프로토타입 수준에 따라 실험 환경을 조성하거나, VR 환경에서 사용자 인터랙션을 연구하는 등의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UX 연구자들이 더 깊이 있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을 주며, 사용자의 감정 반응 행동 패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로써 UX디자인 리서치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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